인천대학교(이하 ‘본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처리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 입니다. 아울러,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본교 소관 정보시스템(홈페이지 포함)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1 서비스 제공
장애학생 지원, 장학금 업무, 도서 대출 반납 및 이용자 관리, 생활관생 관리, 수강생 및 프로 그램 참여 학생관리, 취업지원, 보건관리, 학자금 대출, 학생증 및 증명서 발급 등의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회원가입 및 관리
본교에서 제공하는 입시·학사·학생·연구·보건·행정 등의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방지와 비인가 사용금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사항, 공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교내 종사자 채용관련 지원자 관리
교직원 등 모든 교내 종사자 채용관련 지원자 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및 기부금 영수증 발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본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하며, 처리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보유기간 및 개인정보 항목은 다음과 같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의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 기관명에 “인천대학교”입력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1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3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박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본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
-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 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 (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 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4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방법 :
개인정보(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서를 제출하면 접수일로 부터 10일 이내 처리결과를 통지하게 됩니다. 정보주체가 아닌 대리인의 요구는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제출처 : 인천대학교 정보전산원 정보전산팀 (문의 : 032-835-9453) - 5 정보주체의 불복청구(이의제기) 방법 :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에 대하여 본교가 제한 또는 거절하는 경우 서면으로 그 사유와 불복 시 "행정심판 청구" 또는 "행정소송 제기" 등의 이의제기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행정심사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본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1 파기절차
본교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분야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승인 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 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 8 정기적인 자체 실태 점검 실시 :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실태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9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8조(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제1항에 의거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총괄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
담당부서 | 정보전산원 | 정보전산과 | |
직위 | 원장 | 과장 | 선임주무관 |
성명 | 박 문 주 | 김 동 호 | 이 예 란 |
전화 | - | - | 032)835-9454 |
이메일 | - | - | aplusyou@inu.ac.kr |
제9조(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본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본교는 시설안전, 화재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등 공익을 위하여 법령의 규정에 의해서만 영상정보를 수집・보유하며 보유하고 있는 영상 정보는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여러분의 권익이 침해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치목적 및 운영현황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02-405-5150 (www.kopico.go.kr)
- 2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1(cybercid.spo.go.kr)
-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www.netan.go.kr)
제11조(개인정보의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본교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02.26.부터 적용되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전 본교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을 공지하겠습니다. 다만,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의 정보 주체 수 변경 시에는 고지를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