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부
로스쿨제도의 도입이라는 법조계의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법학과에서는 이에 대한 대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법학은 여전히 각광받고 있는 중요한 학문의 분야다. 법과대학의 교육목표는 인천대학교 특성화 전략에 맞추어 기존의 이론법학교육 중심에서 실질법학교육 중심으로 전환하여, 1. 전문법조인 양성 2. 직역별 법률전문가 양성 3. 동북아중심시대를 대비한 법률전문가 양성 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1997년 사법시험반인 <정간재(正艮齋)>를 설치하고 현재는 로스쿨진학반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짧은 기간 동안 여러명의 전문법조인과 법률전문가를 배출하였고, 또다른 법률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
TEL 032-835-8320
-
FAX 032-835-0771
-
LOCATION 법과대학 4층 424호
소개
전문법조인 양성
법과대학은 전문법조인 양성이라는 법과대학의 고유한 교육목표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미 배출한 법조인도 20여명에 이르며 이들은 그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 법과대학은 현재로서는 법조인이 되는 유일한 관문으로 인정되어 있는 변호사시험의 시험과목을 모두 이수과목으로 설정하여 교육하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전문 법조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법학'뿐 아니라 '실질(실용)법학'을 가르치고 있다. 다만 위 시험의 제1차 필기시험(선택형)에서 필수 과목을 제외한 선택 과목에서 현실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과목들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타개하기 위해 공무원시험 및 자격 시험과 과목을 분석하여 강의개설과목의 세심한 선별 등 종합적인 등 종합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지역별 법률전문가 양성
우리 대학교 법과대학은 전문법조인 뿐 아니라 직역별 법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특성화된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로스쿨 진학 후 변호사시험 합격을 통한 법조인이 되는 것만이 법과대학의 목표가 아니며, 직역별 법률관련 전문가 육성을 위하여 행정 고등고시, 외무 고등고시, 지방 고등 도시, 법원행정고등고시, 입법고등고시, 지방고등고시, 7급·9급 공개경쟁채용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변리사, 공인노무사, 공인중개사, 공인회계사, 법무사, 주택관리사보, 감정평가사, 경찰공무원, 세무사, 법원서기보, 해양경찰간부후보생 등이 되기 위한 각종자격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있다.
동북아중심시대를 대비한 법률전문가 양성
법과대학의 특성화된 교육목표 중의 하나는 바로 동북아중심시대를 대비한 법률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우리 대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인천은 지정학적 조건을 고려해볼 때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지역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로서, 세계 경제 및 무역의 중심이 아시아 및 중국으로 이동하는 현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인천광역시라는 지역 사회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과 "일반국민과 지역주민의 권익보호와 국가 및 지역사회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민주적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국가 및 지역사회의 지도자를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는 우리 법과대학에게 위 교육목표의 달성은 중차대한 과제이다. 이를 위하여 법과대학은 중국법을 비롯한 동북아관계 법분야의 이수과목을 설립하는 등 강의계획을 수립하였고, 그 저변을 확대해 나가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