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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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32-835-8250, 8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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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X 032-835-8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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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TION 자연과학대학 4층 415호
소개
소비자학과는 시장경제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제구조로 이행하면서 경제주체인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발전하게 되었다. 소비자학과는 다변화되는 경제 사회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소비자주권 및 소비자복지 실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소비자학은 다학제적이며, 실용적인 성격과 현실적인 주제들을 많이 다루는 학문으로 학문적 연구대상의 다양성 및 통합적 접근방법이 요구되는 학문분야이다. 소비자학과는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분석대상으로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요인에 근거하여 소비생활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고 소비자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향상시킬수 있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구체적으로 시장에서 소비자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 선택역량, 효율적 자원관리능력, 소비자 복지와 소비자 환경개선을 위한 제도 및 정책개발 역량 등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소비자심리 및 행동분석 관련 교육과정을 통해 고객관리 및 경험설계, 소비자만족 및 상품개발 등의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소비자학과 관련 자격(인)증으로는 소비자전문상담사(국가공인), 소비자업무전문가 자격인증, AFPK, CFP, 신용상담사(국가공인), 소비자트렌드전문가 자격인증, 사회조사분석사(국가공인), 유통관리사(국가공인)가 있다.